다시 미세먼지의 습격이 시작됐습니다. 코로나19로 잠시 잊고 있었는데, 요 며칠 시야도 흐리고 숨 쉬기도 힘들어졌습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절관리제 기간인 12~3월에 난방에너지와 차량운행을 줄이면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특별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11월 30일까지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에 가입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도 줄이고 마일리지 혜택도 받고, 이번 기회에 두 마리 토끼를 잡으세요. |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의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를 확대지급키로 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미세먼지의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사전 예방적 집중관리대책이다.
시는 전기와 도시가스 등 에너지를 30% 이상 절감할 경우 최대 1.2만 에코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서울시 평균주행거리보다 절반 이하로 운행한 승용차마일리지 회원에게는 1만원 상당의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에코마일리지 | 특별포인트 최대 1.2만 마일리지 지급
에코마일리지는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 가스를 줄이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가입 후 사용한 에너지사용량(전기, 수도, 도시가스)을 6개월 주기로 집계하여 절감율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첫 해 2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한 경우 1만 마일리지를 지급했으나, 이번에는 보다 강한 에너지 절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30% 이상 절감 구간을 신설하고 최대 1.2만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지급대상은 계절관리제 기간(12~3월)에 기준 사용량(직전 2년 같은 기간의 에너지 평균 사용량) 대비 2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한 에코마일리지 가구 대표회원으로, 20%이상 에너지를 절감한 경우 1만 마일리지, 30%이상 절감한 경우 1.2만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에코마일리지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시민은 오는 30일까지 가입하면 에코마일리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에 참여 할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 회원가입 안내 ☞바로가기
에코마일리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 안내☞바로가기
특별포인트는 2021년 7월 지급될 예정이다. 마일리지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문화상품권, 지방세 납부 및 현금 전환(ETAX), 아파트 관리비 납부, 에코머니 카드포인트, 기부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기존에 보유한 마일리지와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승용차마일리지 | 서울시 평균주행거리보다 50% 이하 차량 주행 시 1만 마일리지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의 경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를 최초 도입한다. 오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서울시 평균주행거리(3,700㎞) 대비 50%(1,850㎞) 이하로 운행한 승용차마일리지 회원에게 1대당 1만원 상당의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이는 기존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이후 사후적 조치로 취해지는 ‘비상저감조치 참여 승용차마일리지 인센티브’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는 승용차마일리지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자치구,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계절관리제 시작 전날(~11.30.)까지 차량번호판, 계기판을 찍은 사진을 등록하고 ▴계절관리제 종료 후 10일(4.1. ~4.10.)안에 차량번호판, 계기판 사진을 다시 찍어 등록하면 된다. 이전에 승용차마일리지를 가입했더라도 계절관리제 참여를 위해 차량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추가로 등록해야 한다. 현재 승용차마일리지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시민은 이달 30일까지 가입하면 된다.
승용차마일리지 가입절차 안내 ☞바로가기
주행거리 등록 방법 안내 ☞바로가기
한편,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는 서울시 등록 비영업용 12인승 이하 승용·승합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차량 운행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 도입되었다. 매년 1회 감축거리를 평가하여 전년도 주행거리 대비 ▴0~10% 미만 또는 0~1천㎞ 미만 감축 시 2만 포인트 ▴10~20% 미만 또는 1천~2천㎞ 미만 감축 시 3만 포인트 ▴20~30% 미만 또는 2천~3천㎞ 미만 감축 시 5만 포인트 ▴30% 이상 또는 3천㎞ 이상 감축한 경우 7만 포인트를 지급한다.
승용차마일리지 특별포인트(1만마일리지)는 2021년 5월중 지급될 예정이다. 마일리지는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납부, 현금전환, 모바일 도서·문화 상품권 구매, 기부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기존에 보유한 마일리지와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 환경시민협력과장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집중되는 기간에 난방에너지와 차량운행을 줄이면 미세먼지도 줄고 마일리지혜택도 받을 수 있다”며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
○ 홈페이지
– 에코마일리지
– 승용차마일리지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November 16, 2020 at 02:00PM
https://ift.tt/3pwNtVN
서울시 소식을 한눈에 내 손안에 서울 | '에코 마일리지·승용차 마일리지' 12~3월에 더 드려요! - 내 손안에 서울
https://ift.tt/2XVMra5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