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① 프로청
점점 어려워지는 취업난 속에서 취업준비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말이 있다. 지원하려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실제로 수행되는 직무를 파악하기 위해 현직자를 만나보라는 말이 그것이다. 확실히 일리 있는 말이다. 하지만 무작정 기업이나 기관 앞을 찾아가 현직자를 찾고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은 어렵고 부담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취업준비생을 위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에서는 현직자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프로청은 프로보노(직무 5년 이상 현직자)가 사회 진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본인의 직무 경험 및 지식을 나누는 자원봉사를 운영한다.
SH서울주택도시공사 홍보부 김대천 주임이 온라인으로 청년들을 만나고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보노 자원봉사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매칭데이는 기업, 기관의 현직자들을 취업준비생들과 연결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직무 궁금증을 해소해 주려는 취지의 프로그램이다. 사회 진입 준비 중인 청년(만 19세-34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2019년도에 한화호텔앤드리조트, CJ나눔재단, ZARA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올해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7월에는 서울시청, 서울신용보증재단, SH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연구원,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설공단의 현직자들이 참여했다. 직무 분야는 경영 행정, 도시계획/개발/설계, 토목, 홍보, 인사, 사회공헌, 총무, 서울시정 관련 업무 등 총 8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7월 15일과 7월 17일 두 차례에 나누어 진행된 이번 매칭데이에 서울시민기자이면서 청년의 입장에서 참여해 보았다. 기자가 참여한 직무는 7월 15일 서울주택도시공사의 홍보 직무였다. 매칭데이 ‘랜선잡담’은 현직자 1인 X 청년 4인으로 구성된 온라인 소그룹 멘토링으로 약 1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청년들이 준비한 사전 질문에 대한 현직자의 답변과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이번 진행된 매칭데이 ‘랜선잡담’의 모집 배너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들의 질문과 서울주택도시공사 홍보직무를 맡고 있는 김대천 주임의 답변 중 일부를 소개한다.
Q.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일단 필기시험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인생에서 겪어온 경험들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고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연결할 수 있는 경험을 찾아 자소서에 구체적으로 녹여내려고 노력했다.
특히 필기시험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준비할 때, 많은 문제를 풀어보려고 하기보다는 같은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서 시간을 단축하고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는 게 도움이 되었다. 다른 공기업에도 지원해보고 실전 감각을 쌓는 것을 추천한다.
Q. 홍보 직무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실무 능력은 무엇인지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진부한 말일 수 있지만, 정말 중요하다. 공기업의 경우, 오래 다니는 만큼 직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고 홍보 직무는 특히 타부서와 협력할 일이 많아서 더욱 그렇다.
Q. 홍보 직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기 위해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같은 툴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실무에서는 일부 장점이 될 수 있겠으나, 현장에서 디자인 영역은 대부분 대행 업체나 전문가와 협력하여 진행한다. 오히려 행정 능력에 있어서 엑셀을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낀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프로청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위의 질의응답 외에도 다양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많은 질문과 답변이 이뤄졌다.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 현직자의 구체적이고 솔직한 이야기가 크게 도움이 되었다. 해당 기업이나 직무 뿐만 아니라 취업에 관련해서도 많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청년들이 직접 현직자를 만나 인터뷰하는 것은 어렵고 부담스러운 일이다.
매칭데이를 통해 현직자를 만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취준생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추후에 진행될 매칭데이에 다시 참여하고 싶을 정도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프로청에서는 매월 1회, 기업 및 기관 현직자 직무 코칭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이라면 관심을 갖고 참여해보기를 권한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청년그룹을 연결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홈페이지 : http://volunteer.seoul.go.kr/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July 27, 2020 at 12:31PM
https://ift.tt/2OXWpm1
취준생 강력추천! 현직자와 함께하는 '매칭데이' - 내 손안에 서울
https://ift.tt/2XVMra5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