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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0, 2020

국민은행, 높은 소통지수 획득하며 2개월 연속 '왕좌' 이어가... 2020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 - 미래 한국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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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채널 혁신 점포 잇따라 오픈
코로나19로 힘든 자영업 고객에게 컨설팅 지원
피치, 국민은행 유로화 커버드본드에 최종 ‘AAA’ 등급 부여

국민은행이 우수한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를 보이며, 은행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4일 “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12일부터 2020년 7월 13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6,168,6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국민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2020년 6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653,500개와 비교하면 10.62%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1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3,087 미디어지수 1,704,096 소통지수 2,864,566 커뮤니티지수 2,061,682 사회공헌지수 830,518 CEO지수 346,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70,7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077,261와 비교해보면 13.60% 하락했다.

​구 소장은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참여하다, 동참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부동산시세, 마이데이터, 유튜브’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1.89%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은행이 대면 영업 채널 혁신 모델인 ‘PG2.0’전략 강화 일환으로 노원종합금융센터와 부전동종합금융센터를 오픈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파트너십 그룹(PG) 영업체계를 고도화한 PG 2.0채널 전략을 선보이며 서초동종합금융센터를 오픈한 바 있으며, 파트너십 그룹(PG)은 일정 지역 6~7개 지점을 묶어 거점지점을 중심으로 영업하는 공동영업 체계를 말한다. 특히 7월말에는 광주종합금융센터를 추가 오픈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도 지역거점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자영업 고객에게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어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KB 소호멘토링스쿨(3기)’ 발족식을 가졌으며, KB 소호컨설팅센터를 위기관리 중심의 컨설팅 지원 체계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위기관리 중심 컨설팅 지원 체계의 주요 내용은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 제공, KB국민카드 매출정보와 KB부동산시세를 반영한 빅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상권·업종 분석 컨설팅 제공, 전문가 심화 컨설팅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화상상담시스템 확대 구축, 정책자금 추천 플랫폼인 KB 브릿지(KB bridge)를 활용한 비대면 컨설팅 강화, KB국민은행 SNS컨설팅을 통한 비대면 판매채널 구축 및 홍보 지원이다.

또한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국민은행 유로화 커버드본드 신용등급을 ‘AAA’로 최종 확정했으며,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국민은행은 최근 5억 유로(약 6900억원) 규모의 5년 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으며, 이번 발행은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최초의 유로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로, 커버드본드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주택담보대출 채권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만기 5년 이상의 장기채권이다. 이어 지속가능채권 형태로 조달된 이번 발행 자금은 지속가능 금융 관리 체계에 해당하는 친환경·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며, 자금 일부는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덧붙여 “붕어빵 같은 천편일률적인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각 지역과 고객 특성에 맞게 특화하겠다”며, 허인 국민은행장이 대면 채널인 은행 영업점 운영 체계를 혁신해나가고 있다. 이어 거점 지점을 중심으로 소 지점을 묶어 관리하는 영업 체계인 허브앤스포크(Hub&Spoke) 전략을 고도화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이는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이 활성화 되고 내점 고객들이 줄어드는 추세인 만큼 대면 채널 경쟁력 제고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며,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던 영업 점포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사로잡고 영업점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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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21, 2020 at 09:48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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